판매 종료했습니다.!!!!


Wiimote 전자칠판용 최적의 IRED 구하기

전자칠판을 만들기위한 재료 대부분은 쇼핑몰에서 바로 구입가능하지만 적외선펜만은 국내 판매처가 없으며(있다면 제게 좀 알려주세요), 자작을 위해 적외선 LED를 구하려해도 일반적인 부품이 아니므로 인터넷 전자부품상에서도 판매를 안하고 있습니다. 직접 사양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러 용산,구로,을지로를 돌아다니셔도 비슷한 제품은 있는데 주파수(빛의 파장)가 달라서 기껏 차비,시간, 돈을 들여서 구매한 부품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슬픈 경험담 입니다.)

하지만, 노력하면 배우는게 있습니다. Wiimote와 딱 맞는 940nm파장의 IRED를 구했습니다.
게다가, 작동 전원으로 건전지 1.5V 직결 사용이 가능하므로 "저항? 그런거 난 잘 몰라" 하시는 분들에게도 최적인 적외선 LED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좀 많이 구매를 해뒀습니다.
(적외선펜을 만드시려는 분들은 맨 아래의 "적외선펜만들기"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항도, 스위치도, 전선과, 건전지 케이스도 필요없는 적외선펜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나는 꼭 부품을 직접 구할꺼야!! " 라는 분들은 아래의 사양을 참고하시고요,
교통비, 시간 절약하실 분들은 저한테 구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의 온라인샵 링크 참조)

사양소개:
 직경(mm) 파장(nm) 정격전압(V) 최대전압(V) dc Fwd 전류(I) 화각(deg)
 5 940 1.36 1.7  100mA +-20


특징1. Wiimote와 최적의 궁합 파장인 940nm 제품입니다.   (링크: 테스트 자료 참조)
특징2. 최대 허용전압이 1.7V이므로 일반 1.5V전지를 저항없이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1.5V 건전지도 처음 사용시 전압을 측정해보면 1.6V가 넘습니다. 때문에 최대허용 전압이 1.6V인 IRED는 저항을 연결하여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특징3. +-20도의 화각. 수신기와의 각도에 덜 민감하므로 적외선펜, 광점 트래킹 등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IRED 응용 사례:
  • Wii Remote Controller (Wiimote)를 이용한 전자칠판 만들기:   적외선 펜 만들때 사용됩니다.
  • IR SENSOR BAR :  Wiimote를 리모컨 용도로 사용할때  모니터 위에 센서바를 설치해야합니다.  이것도 IRED로 제작가능합니다.  참고 링크: 초간단 센서바 만들기
  • 자작 적외선 카메라용 포인터:  Wiimote가 없어도 일반 웹캠으로 적외선펜의 모션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 터치패드구현: IR Array로 다량의 빛을 유리면에 방사후 손가락이 닿는 위치에서 반사되는 적외선을 카메라로 캡쳐하면 적외선펜 없이도 UI구현이 가능합니다.
  • 홍채인식 Eye Tracking:   모니터 쪽에서 적외선을 쏘고 사람의 눈에서 반사되는 적외선을 카메라로 감지하여, 눈알?의 각도를 측정해 냅니다. 쉽게말하면 사용자가 어딜 보는지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저도 사용해 봤는데요, 여러분이 알고있는 대형 웹사이트 운영사들이 이미 보유하고 있습니다. 왜냐고요?  새로운 디자인을 할때 여러분이 어딜 먼저볼지, 얼마동안 쳐다보는지 등을 미리 테스트 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수천만원짜리 고가 장비이지만, 언젠가 개인용으로 저렴하게 나올때가 있을지 모릅니다. 기다리기 싫으시면 그냥 여러분이 만들어 보시죠!


☆ 1.5V 건전지와 IRED만 있어도 적외선펜 만들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