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해킹으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

FTDI USB시리얼 변환기를 아두이노의 전압 레벨을 맞추기 위해 5V 3.3V형 제품을 따로 구입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약간의 해킹으로 전압형을 바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점퍼나 2단 스위치를 이용하면 수시로 변경이 가능하겠죠. , 실수로 스위치 선택을 잘못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고장나도 저는 책임 못져요!

요점:  아트로봇에서 취급하는 FTDI 5V형과 FTDI 3.3V 제품은 뒷면에 있는 전원선택 회로를 원하는대로 연결하면 5V형과 3.3V형을 변경하여 사용 가능해 집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죠!


[사진2] FTDI변환기의 뒷면 (:FTDI 5V, 중간:FTDI 5V LilyPad디자인형 , :FTDI 3.3V)

 

[사진2]를 보시면 왼쪽의 두개는 5V쪽으로 미세한 라인이 보이고 우측에 한 개는 3.3V로 연결된것이 보입니다.

, 이제 5V형과 3.3V형을 더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사진3] 전원 선택(5V or 3.3V) PCB패턴

 

이젠 정확히 보이시죠? 왼쪽이 5V형 오른쪽이 3.3V형 입니다. 가령 5V제품을 3.3V형으로 변경하고자 하시면, 5V로 연결된 라인을 칼로 (~)끊어 주시고 그대신 3.3V쪽으로 연결(납땜등)해주시면 됩니다.  이미 5V 3.3V전원은 각각 USB포트와 FTDI 3.3V출력 핀으로부터 공급이 되는 상태에서 회로 연결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5V형과 3.3V형 제품이 구분되는 것 입니다.

 

주의사항: FTDI변환기 출력핀 부분에 핀이름이 3V3 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이 있는데, 실제 이곳에 출력되는 전압은 5V형 제품의 경우 5V이며 3.3V가 아닙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