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MIDI 작곡 프로그램들에서 MIDI 신호 출력을 지원합니다.  PC의 경우 SW적인 음원으로 연주하는것도 가능합니다만, MIDI 신호를 PC 외부에 있는 전용 사운드모듈(악기,음원모듈)로 보내서 연주시킬 수 도 있습니다.   MIDI 악기 쉴드로 이 신호를 받아서 연주가 되도록 해봤습니다.

PC용 SW는  MIDI 파일을 단순 연주해주는 Sweet MIDI Player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물론 기타 전문가용 MIDI 작곡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로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력되는 MIDI 신호는 모두 동일합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션임파서블 등 MIDI 신호로 연주 테스트 동영상





보통 마스터 키보드는 음원내장이 되지 않아 자체적으로 연주가 불가하고, 외부 사운드 모듈(SW 또는 HW)이 필요합니다.  고가의 사운드카드의 경우엔 모르겠지만  보통의 메인보드 내장형 사운드 카드로  SW 사운드 음원을 대체하여 사용한경우,  키보드로 연주시 엄청난 딜레이가 있네요...  건반을 누르고 소리가 날때까지 수백mSec 지연은 있는것 같습니다. (제경우 연주용으로 사용이 불가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MIDI 악기 쉴드에 키보드 MIDI출력 신호를 곧바로 입력시켜 연주를 해본 결과 딜레이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고품질의 음원이 필수적이지 않다면 MIDI 악기 쉴드를  외장 악기음원(Sound Module)로 활용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아래의 관련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TMega 328 칩이 사용되는 아두이노(Arduino)보드에 MIDI 악기 쉴드(MP3/MIDI 지원 VLSI칩 내장)를 결합한 뒤 반나절만에 만든 전자악기입니다. 허접한 모양새와 달리 소리는 제법 쓸만합니다.( 화음까지 지원)

사운드 카테고리에 소개된 MIDI 악기 쉴드 활용 연관 동영상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드는 방법소개

위 동영상에서 보여드렸던 건반악기 제작법과 소스코드를 아래의 링크에서 참고 가능하십니다!

DIY 전자악기 만드는법 소개 ( 연결방법 + 소스코드 공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