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보우두이노 Rainbowduino   와  Rainbow Cube Kit( 4x4x4)  연동 작동하기

 

1.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아두이노 IDE 개발환경인 스케치 버전(1.0이상 또는 구버전)에 따라 다음 두개중 하나를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참고사항.  사용중인 아두이노 스케치의 소스파일명 확장자가  *.ino 이면 Arduino 1.0이상 이며,   *.pde 이면 구버전의 아두이노 스케치 입니다. 즉, Arduino 023 사용)

 

라이브러리 파일 설치위치: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면 안쪽에 Rainbowduino 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 통째로 아두이노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있는 libraries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즉,  arduinoDir\libraries\Rainbowduino  폴더가 있고  이안에는  Rainbowduino.cpp Rainbowduino.h 파일 등이 보입니다.

 

 

2.  Rainbowduino에 내장된 FTDI USB to Serial 드라이버 설치하여  COM 포트 인식시키기

Rainbowduino를 PC와 USB케이블로 연결후 다른 모든 부품(RainbowCube Kit 등)을 제거합니다.

PC에서 자동 인식되며 필요한경우 적절한 드라이버를 선택해줍니다.  Arduino 스케치 폴더에 있는 drivers 폴더에 있는 파일로 인식되지 않는경우엔  Windows 드라이버 자동찾기를 선택하하여 재설치해주면 update후 자동 설치됩니다.

 

3. 아두이노 스케치 환경 열기

( library 설치후엔 꼭 다시 실행해줘야합니다.)

Rainbowduno용 라이브러리가 정상 설치되었다면  파일 > 예제 메뉴 선택후 Rainbowduino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예제들이 기본 등록된것을 알수있습니다.

본 예제 파일들이 보이지 않는경우 라이브러리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은것이니 재 확인 바랍니다.

 

Cube1

Cube2

Cube3

..... 이하 여러개

 

 

PlasmaCube 를 선택해 봅니다.

 

4.  아두이노 보드 종류 및 COM 번호 선택하기

 

도구>시리얼 포트

COM 번호는 과정 2에서 확인된 COM번호를 선택하면됩니다.(제어창  장치관리자 COM 장치리스트에서 확인가능)

 

도구>보드:   아두이노 보드 종류는    Arduino Pro or Pro mini  5V 16MHz,  w/ATMega328  를 선택하면 됩니다.

 

5. 컴파일 및 업로드

컴파일시 오류가 없다면 업로드해봅니다.

 

6.  USB케이블을 제거후  RainbowcubeKit 과  Rainbowduino를 연결해줍니다.

RainbowCubeKit 에 포함된 전선으로  Vin / Gnd 라인(볼트로고정)을  Rainbowduino 상의 Vcc/ Gnd 라인(볼트로고정)에 공통 연결해줍니다.

RainbowCubeKit 에 7~9V 최소 1A 이상 정전압 전원을 연결해줍니다.

 

여러 패턴으로 작동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의.  LED 가 64개 작동되는 킷이므로  소형 9V 전지나  USB케이블을 통한 전원으로는 정상 작동이 보장되지 않으며 작동오류나 PC 파손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꼭  별도의 정전압 아답터 전원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상품 리스트

Rainbowduino V3.0
RainbowCubeKit 납땜 자작형
RainbowCubeKit 완성형( Rainbowduino, 아크릴 케이스  및 전원 포함)
9V 1A 정전압 아답터
mini USB 케이블(Rainbowduino 와 PC연결용)

 

 

 

 

 

 

 

 

 

 

 

 

+ Recent posts